UX란 무엇인가?
UX란 무엇인가?
UX는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를 뜻한다.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단순히 사용자 경험이라고만 말하면 너무 추상적이라 이해하기 힘들것이다. 예시를 한번 들어보자
이건 너무나도 유명한 UX와 UI의 차이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왼쪽 케찹병은 심미성이 높을 뿐 편의성은 오른쪽 예시에 비해 떨어진다. 반면 오른쪽 케찹병은 뚜껑이 하단에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다.
디스플레이 화면에서도 UX는 똑같이 적용된다. 사용자가 좀 더 편리하게 제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반복해야 한다.
상단 왼쪽 이미지의 팝업은 중복되는 버튼이 2개가 있다. 취소버튼과 X버튼을 탭하면 팝업이 닫힌다.
한 화면에 중복되는 기능을 두가지를 넣는 것은 하지 않아야 한다. 오히려 선택해야 할 항목이 많아지면 사용자는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길을 잃기 때문이다. 사용자에게 최소한의 필요한 선택지만 주는 것이 올바른 UX이다.
왼쪽 이미지에서 X버튼이 함께 있는 이유를 고민해보았는데, 아마도 PC웹에서 유래한 것으로 짐작한다.
PC에서 팝업창을 띄울때 X버튼을 닫기 기능으로 주로 사용하였다. 이러한 UX를 모바일에 접목시켰기 때문에 대체 가능한 버튼이 있지만 익숙한 X버튼이 적용된 듯하다.
모바일은 하단 영역이 주된 터치 영역이기 때문에 버튼이 하단에 위치해야 사용성이 편리하다.
이유는 핸드폰을 한손으로 잡고 사용했을때 손가락이 닿는 범위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UX디자이너는 이러한 사용성을 고려해서 작업해야한다. 또한 작업을 할 때 타인을 설득할만한 명확한 근거가 필요하다.
예쁜 디자인은 누구나 다 할 수 있다. 하지만 편리한 디자인은 수많은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우리는 사용자의 입장이 되어 고민하고, 또 고민하는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